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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dot : 입력을 받는 위치, _input(), _process(), _physics_process()

Posted on 2024년 2월 7일 by batmask

Godot 에서 입력의 처리는 다음 세가지 함수에서 가능하다.

  • _input()
  • _process()
  • _physics_process()

세 경우의 차이를 알아보자.

  1. _input()
    입력이 들어오면 바로 실행하여 처리된다. 화면에 보여지는 프레임과 상관없이, 실시간 처리가 필요하다면 여기서 처리하면 된다.
  2. _process()
    알다시피, fps에 따라 한 프레임을 그리기전에 호출된다. 그러니까 화면에 그려지는 프레임 간격시간동안 들어왔던 입력상태를 여기서 확인할 수 있다. 굳이 모든 입력처리를 하지않고, 화면 갱신시에만 처리하므로 효율적으로 처리가 가능하다.
  3. _physics_process()
    물리엔진을 사용하는 경우, 일정 간격 시간단위로 물리적 연산을 반복하게 되는데, 이 물리적 연산을 처리하는 곳이다. fps와 같을 수도, 다를 수도 있다. 이 간격이 좁다면 보다 정확한 물리연산이 가능하지만, 연산량이 늘어나므로 부하가 커진다.

    _process()와 비슷하지만, 물리적 상호작용을 다루는 부분이라면, 여기서 입력을 처리하면 효율적이다. Godot 4.x의 CharacterBody3D를 보면, 입력을 여기서 체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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