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내용은 처음 접하는 Godot: Pong 게임을 만들어 보자 #3 에서 독립적인 내용을 추출한 포스팅 입니다.
아, 내가 좌표계 얘길 했던가? Godot에서는 화면의 좌측 상단이 (0, 0)이고 오른쪽이 +X 축, 아래쪽이 +Y축이다. 2D 좌표계는 공식 문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얘기가 나온김에 3D도 살펴보자. 3D는 오른손 좌표계와 왼손 좌표계로 나뉜다. Godot은 오른손 좌표계를 사용한다. 오른손 좌표계에서도 프로그램 뷰포트에서 위쪽을 어떤 좌표로 두느냐에 따라 Y-up, Z-up으로 구분하는데, Godot은 Y-up 을 사용한다. 즉, 하늘로 가는 방향이 Y방향이다.

혼란을 가중시키는 부분은 각종 3D 프로그램들이 다 제각각의 좌표계를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다음 표에 정리되어 있다.

예를들어, Blender에서 모델을 그대로 export해서 import 해오면, 모델이 누워있을 것이다. 그래도 같은 오른손 좌표계는 회전만 시켜주면 되므로 export시 간단한 체크 하나만 해주면 쉽게 정상적으로 가져올 수 있다.